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서울이 싸게 느껴지는 유동성 장세 인 것 같습니다 2편(20년 2월 8일 이후.... 8개월이 지난 지금)
    부동산 2020. 10. 25. 08:51
    728x90

    안녕하세요?

    최근 전세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특이 동향이 느껴져서 느낌을 정리해 봅니다.

    올해 2월 유동성 장세와 서울의 저평가된 구축을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echo3192/221800733884

     

     

    인서울이 싸게 느껴지는 유동성 장세인 것 같습니다.(서울 저평가, 호재지역)

    최근 수용성(수원, 용인, 성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급등장세라고 표현을 하기 시작하네요!) 사실 역세...

    blog.naver.com

    위 글 내용의 요약은 수지, 영통, 수원일대 아파트 가격의 상승으로 봤을 때

    서울 구축지역이 저평가된 것 같다는 생각이였는데요!

    아시겠지만, 지금이나 그때나 유동성은 최고 수준입니다. M1/M2 비율이 34%를 돌파한 시점으로 M1은 6개월 이하 바로 현금화 가능한 현금성 자산이고

    M2는 6개월 이상 현금화 가능한 자산이라고 볼때 현재는 유동성이 역대로 풍부한 시기입니다.

     

     

    <유나바머님 그래프 참고했습니다-미리 감사!>

    과거에 86, 06, 20년 이 특징이 있었습니다. 86년은 다들 아시아게임할 때 정도로만 기억하실 것이고 저도 그땐 어려서..그래도 느낌은 다들 한참 잘 살기 시작하던 시기로 기억되네요! 06년도는 노무현정부 4년차도 부동산이 엄청 올랐던 시기입니다. 20년도는 지금 느끼시는 그대로인 시기로 현재는 더 걱정되는게...

    임대차 3법으로 전세가가 엄청나게 상승한 시기와 겹칩니다.

    오늘은 그 전세가 때문에 발생되는 현재 특이점이 포인트입니다.

    전세의 큰 변화는 89년과 20년에 큰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89년에는 1년에서 2년으로 크게 변경되었고 올해는 아시다시피 전세 3법이 통과되었습니다.

    불가피(?)하게 전세가는 상승하게 되어 이는 매매가와 붙어 버린 상황을 재현하게 되었습니다.

    즉 위에 유동성+전세가 상승이 또 다른 부동산의 변화를 가겨오지 않나 싶습니다.

    (위에 유동성 풍부한 해와 전세 정책 변화가 일치하는 해가 올해입니다)

    여기에 유동성을 좀 더 보시면 현재 가가호호 여유자금 5천정도는 있다가가 기사로 나올 정도도 유동성이 많아서 보통 새차를 구매하거나 주식을 하시거나 부동산에 투자를 하십니다. 부동산은 최근까지 5천정도에서 가능한 지방 분양권이 불타오르다 7/10 대책으로 지금은 다소 소강 국면입니다.

    그런데, 주식 또한 얼마전까지 2450의 2차 전고를 찍다가 조금씩 흘러 내리고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주식으로의 투자자금의 유입은 한계가 있는 것 같고 최근 3억이상 대주주 조건이나 9월에 해제되어야 했을 공매도 금지 같은 외국인 유입 요인들이 연장되면서 투자 매력이 많이 줄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다시 부동산으로 턴 할 타이밍인 것 같은데, 최근 전세가가 큰 이슈이네요!

    제가 2월달에 언급한 송파 파인타운/강북 그랑빌과 성복 롯데캐슬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송파 파인타운송파의 엔트리에 가까운 아파트로 송파에서 저평가된 아파트라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조만간 복정역과 수서역 역세권 개발이 호재인 아파트이고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9951838

    복정 역세권 스마트시티, 위례신도시 랜드마크 가시화

    [성남=뉴시스] 이준구 기자 = 복정 역세권 스마트시티 복합개발사업, 성남 위즈밸리조성, 복정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았다. 6일 김태년 국회의원은 LH, SH와

    news.naver.com

    강북 그랑빌 아파트광운대 역세권 개발을 곧 할 지역으로 GTX C와 동부간선지하화를 할 호재 지역 아파트입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608437

    뜸들이던 광운대 역세권 개발 '속도'

    서울 동북권 최대 개발사업으로 꼽히는 '광운대 역세권'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24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광운대역세권 지구단위계획수립을 결정하고 다음달 20일까지 전략환경영

    news.naver.com

     

    성복 롯데캐슬22년 신분당선 신사연장과 판교의 확장성(현대중공업, 두산 5천명 이상 입주)으로 향후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그런데, 단순 가격만 놓고 보겠습니다.

                                       20년 2월                    20년 10월(실거래기준)

    송파파인타운 3단지(33평)     11.2억                    11.5억 (+0.3억)

    그랑빌 33평                          8억                      8.9억(+0.9억)

    성복 롯데캐슬35평              11.7억                    12.8억(+1.1억)

    호가는 송파파인타운 13억, 그랑빌 9억 5천, 성복 롯데캐슬 14억이상

    다양하게 나옵니다.

     

     

    성복 롯데캐슬이 신축의 잇점이 있다면 송파파인타운은 그래도 인서울이라는 잇점이 그랑빌은 호재가 엄청날 곳입니다.

    부동산을 투자하는 방법은 돈이 많으신 분들은 그냥 좋은데 가서 사시면 되나,

    보통의 분들은 자본이 저스트가 많아서 호재 지역 분석을 통해서 향후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하셔야 수익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위 세 아파트의 차이는 무엇을까요? 저는 전세가라고 보고 있습니다.

    송파파인타운 3단지 최근 전세 8억 거래 소식이 들리고 그랑빌 33평 4.5억,

    성복 롯테캐슬8~10억까지 호가는 다양하게 나오네요!

    갭의 차이가 줄어듭을 느껴서 투자를 하셨거나 실거주 고려 불안해서(아님 전세가 상승이 두려워) 집을 구매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거래된 성복 롯데캐슬은 새 아파트이고 인근 학군도 아주 우수합니다. 거기에 신분당선의 강남, 판교 접근성과 인근 성복역 롯데몰등... 말 그댈도 실거주 관점에서는 장점만 가진 곳입니다. 즉 가치가 우수한 곳은 확실하나 가격에 대해서는 지금의 유동성과 전세난이 가격을 변화 시키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저는 이후 이 아파트들을 포함한 서울과 수도권의 아파트들은 가치와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흥미로운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서울일지 vs 우수 수도권일지?

    마지막으로, 세 지역 임장 내용은 아래 참조 바랍니다.

    https://youtu.be/AfcRrNtU_s8

     

    https://youtu.be/PbiSdccijdA

     

    https://youtu.be/nTYHeVs7g4A

     

     
    #유동성
    #서울구축추천
    #경기신축추천
    #부동산
    #전세난

     

     

    댓글

Designed by Tistory.